사이트 내 전체검색

보광병원

일반적인 가정의학 상담부터 환자 한분 한분의 특성에 맞춘 진료와 치료를 시행합니다!
진료 수술일정에 따라 진료와 수술이 바뀔 수 있음 휴진
서화령(과장)
 
오전
오후
 
김재휘(과장)
 
오전
오후
 
 
 
 
 
 
 
 
서종원(과장)
 
오전
오후
 
고혈압
고혈압은 혈압을 재어서 최고혈압(수축기혈압)이 140mmHg이상, 최저혈압(이완기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가장 이상적인 혈압은 120/80mmHg이다.
하지만 어떤 이유로 혈관이 좁아지거나 심장이 한번에 내보내는 혈액의 양이 늘어나면 혈압이 높아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고혈압은 최고혈압(수축기혈압)이 140mmHg 이상, 최저혈압(이완기혈압)이 90mmHg이상인 경우를 의미한다.
고혈압을 치료하는 두 가지 방법은 생활의 개선과 약물이다.
질병이기 때문에 '약을 먹으면 낫겠지'하고 생각할 수 있으나 고혈압을 완전히 치료할 수 있는 약은 없다.
심하지 않은 고혈압이라면 식사에서 염분섭취를 줄이고 일상생활 가운데 좋지 않은 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혈압을 내릴 수 있다.
혈압이 아주 높거나 이런 생활 개선만으로는 혈압이 내려가지 않는 경우에 약을 먹게 되면, 약으로 치료하는 경우라도 생활요법은 꼭 계속 해야 한다.

고혈압을 예방하는 7가지 수칙
1.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습니다.
2. 살이 찌지 않도록 알맞은 체중을 유지합니다.
3.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합니다.
4. 담배를 끊고 술은 삼가합니다.
5. 지방질을 줄이고 야채를 많이 섭취합니다.
6. 스트레스를 피하고 평온한 마음을 유지합니다.
7.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고 의사의 진찰을 받습니다.
당뇨병
당뇨병이란 혈액증의 포도당(혈당)이 높아서 소변으로 포도당이 넘쳐 나오는 데서 지어진 이름이다.
포도당은 우리가 먹는 음식물 중 탄수화물의 기본 구성성분이다.
탄수화물은 위장에서 소화효소에 의해 포도당으로 변한 다음 혈액으로 흡수된다.
흡수된 포도당이 우리 몸의 세포들에서 이용되기 위해서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반드시 필요하다.
인슐린은 췌장 랑게르한스섬에서 분비되어 식사 후 올라간 혈당을 낮추는 기능을 한다.
만약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인슐린이 모자라거나 성능이 떨어지게 되면, 체내에 흡수된 포도당은 이용되지 못하고 혈액 속에 쌓여 소변으로 넘쳐 나오게 되며, 이런 병적인 상태를 '당뇨병'이라고 부르고 있다.

식이요법
당뇨병이라고 해서 너무 극단적으로 음식을 절제할 필요는 없다.
적당한 양의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당뇨병 환자는 특히 자기 키게 맞는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정체중이란? (본인 키-100)x0.9) 당뇨병의 식이요법 중 중요한 것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다.
곡류군, 어육류군, 채소군, 지방군, 우유군, 과일군이 여섯 가지의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절대로 금해야하는 음식
지방이 너무 많이 들어간 어육류군 갈비, 유부, 삼겹살, 프랑크소세지 당순당으로 이루어진 음식
(사탕, 꿀, 쨈, 케익, 젤리, 쵸콜렛 등등)
운동요법
규칙적이며 적절한 운동은 당뇨병의 치료에 대단히 중요합니다.
적절한 운동은 혈당조절과 체중조절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합병증의 예방, 개선에 도움이 되며, 나아가서는 평생 당뇨병을 치료해 나가는데 필요한 지구력과 자신감을 줍니다.
운동은 자체로서 혈당을 감소시키며 또 세포에서의 인슐린의 효과도 증가시킴으로 혈당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이미 몸 안에 저장되어 있던 지방조직도 분해하고 소모시킴으로 과체중을 줄여주고, 혈중의 지질도 감소시키며 동맥경화를 호전 시켜 혈관 합병증의 위험요소를 줄여줍니다.
간염
간염은 간의 염증을 의미하며 바이러스나 세균, 혹은 독물질에 의해 발생한다.
특히 간염은 주로 B형과 C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이들 모두 만성화되면 치명적인 간경변이나 간암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전국민의 10%에 해당하는 사람이 체내에 B형 간염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간염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보건질환의 하나인 실정이다.

간염의 원인
A형 간염은 오염된 우유, 물, 생조개에 의해 발생되며 간염환자의 대변과 혈액을 통해 전파된다.
B형 간염은 사람의 혈액을 수혈 받거나 면도기, 성접촉 등에 전염이 되는 것으로 술컵을 돌리는 것이나 음식물을 같이 떠먹는 것만으론 전염될 가능성이 거의 없다.
그리고 간염을 앓고 있는 여자가 아이를 임신할 경우 태반을 통해 신생아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 경우는 아이가 태어나자마자 감염 억제 작용을 지닌 감마글로블린을 필수적으로 접종해야 한다.
간염의 식사원칙
보통 사람보다 많은 열량이 필요하다.
건강한 성인 남녀는 하루에 약 2500~2000kcal가 필요한 반면 간염환자는 3000kcal 이상을 권장한다.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공급한다. 간을 보호하고, 간조직의 재생을 위해 하루 100~120g 즉 닭고기 3토막, 생선 1마리 정도의 단백질을 공급해야 한다.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하며 간에서 비타민과 무기질의 저장과 활성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부족 되기 쉬우므로 많이 공급한다.
황달을 동반할 경우에도 위장 장애가 없다면 지방을 제한하지 않아도 좋다. 간이 무리하지 않도록 휴식을 취해야 한다.
위염
음식물이 접하는 가장 안쪽 층인 위점막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병변의 기간에 따라 급성위염, 만성위염으로 나누며 병변의 모양에 따라 미란성 위염, 출혈성 위염, 비후성 위염, 위축성 위염 등으로 나눈다.

위염의 원인과 증상
주 원인은 약물, 스트레스, 부적절한 음식섭취,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방사선 조사, 감염 등으로 다양하며, 증상은 전혀 나타나지 않거나 또는 일부 소화불량증과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기도 한다.
하지만 위염은 주로 점막층에만 국한된 병변이고 점막층에는 증상을 나타나게 하는 혈관이나 신경의 분포가 거의 없기 때문에 실제로 이로 인한 증상은 없다고 보여야 할 것이다. 그래서 요즘은 위염으로 인해서 소화기 증상이 유발된다고 보지 않고 오히려 위의 기능상의 문제로 인해 소화불량증이 유발된다고 여기고 있다.
실제로 건강검진에서 위 내시경을 하는 많은 사람이 전혀 이상이 없거나 가벼운 위염 정도만 있을 뿐이다.
그래서 혹자는 한국 사람의 절반이상은 평생 가벼운 위염을 가지고 산다고 한다.
치료와 예방법
발생 원인이 확실히 알려져 있지 않고 진행성 병변이어서 실제적인 원인요법은 없고, 증상에 대한 치료만이 시행되고 있는 형편이다.
따라서 원인이 된다고 추측되는 알코올, 카페인 등이 들어 있는 음료, 향신료, 차거나 뜨거운 음식 혹은 음료등과 아스피린, 항생제 등의 약물의 섭취 또는 사용을 피해야하고, 식사는 위에 부담을 경감시키고 소화 기능을 정상화 하는데 도움이 되며 영양분이 충분히 들어 있는 음식으로 한다.
약물 요법을 쓸 경우 표층성 위염에서는 소화성 궤양에 준하여 제산제, 항멥신제, 진경제, 진정제 등을 사용할 수 있고 위축성 위염에서는 점막 보호제, 소화관 운동기능 조정제가 사용되며 때에 따라서는 정신 신경안정제가 병용될 수 있다.
아무런 자각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약물요법이 필요하지 않으나 빈혈이 있을 때는 철분제나 비타민제의 보충이 필요하다.

또한 규칙적인 식생활이 최선의 예방책이다. 표층성 위염 중에 위 유문부에 있는 것은 어느정도 치유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위축성 위염의 대부분은 계속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위축성 위염은 위궤양의 발생근원이 될 수 있다는 것과 위축성 위염의 대부분에서 합병되는 장상피화생은 위암의 전구 병변이기 때문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위식도 역류질환
 

정의

위식도 역류 질환이란(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 GERD) 서구에서는 매우 흔한 질환으로 위 또는 십이지장 내용물이 식도내로 역류되어 증상이나 조직손상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환자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고 식도염 및 다른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시킬수 도 있으며, 장기적으 로는 호전을 보이지 않는 만성 경과를 보인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식생활의 서구화와 비만 및 노령 인구의 증가로 위식도 역류질환의 유병률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원인

식도는 인두에서부터 위까지 연결되는 관상 형태이며, 하부 식도 괄약근은 근육 고리로 식도를 닫아서 음식과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지 않게 한다. 하부 식도 괄약근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할 때 위산, 답즙 및 음식물이 역류된다.
체중증가, 지방질 음식, 카페인, 탄산음료, 알코올, 흡연, 항히스타민제, 일부 항우울제 또한 역류와 관련 되어 있다. 당뇨병 환자나 아편유사제 사용시 보이는 위의 배출 지연도 역류를 악화시킬 수 있다.

증상

위식도 역류에 가장 흔한 증상은 속쓰림(가슴뼈 뒷부분에서의 타는 듯한 통증)이다. 속쓰림은 역류를 동반하여 위의 내용물이 구강까지 올라올 수 있으 며, 이런 경우 인후통, 목쉼, 기침 및 인후에 이물 덩이가 있는 느낌을 유발한다. 때로는 위 내용물이 폐로 들어가 기침 또는 쌕쌕거림을 일으키기도 한다. 오랜 기간 속쓰림을 겪은 환자에서는 삼킴 곤란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진단

위식도 역류 질환의 진단에는 바륨식도 조영술, 내시경검사, 식도내압검사,24시간 식도산도 검사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흉부 작열감이나 산 역류 같은 전형적인 증상이 있으면 증상만 가지고 진단이 가능하다. 하지만 경고증상(연하곤란, 구토, 출혈, 빈혈, 체중감소)이 있거나, 일차치료에 반응을 하지 않고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는 적절한 검사를 해보아야한다. 이때 제일 먼저 시행되는 검사는 내시경 검사이다. 식도점막의 손상을 직접 관찰 할 수 있고, 바렛식도나 식도열공 허니아 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치료

1) 생활양식의 변경.

① 과식을 피하고, 식사 후 바로 드러눕지 않으며, 밤참이나 야식을 피한다.
② 식이요법으로는 하부식도 괄약근의 압력을 낮추는 기름진 음식, 술, 담배,커피, 홍차, 박하, 초콜릿 등을 멀리한다.
③ 다른 질병의 치료로 사용되는 칼슘통로 차단제, 수면제, 통풍약 등이 하부식도 괄약근 압력을 낮추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다른 약제로 교환하는 것이 좋다.
④ 식도점막을 직접 자극하는 음식인 신과일 주스, 토마토, 콜라나 사이다 등 탄산음료도 피하는 것이 좋다.
⑤ 비만인 경우에는 체중을 줄이자.
⑥ 체위교정은 복압을 증가시키지 않도록 몸에 끼는 옷을 입지 말고, 일상생활 중 몸을 숙이는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⑦ 야간에 역류가 심한 환자나 식도 연동운동에 장애가 있는 환자는 취침 시 침대의 상체를 15~20cm 정도 올려서 자는 것이 좋다.

2) 약물치료

제산제, 위산분비 억제제, 장운동 촉진제 및 양자 펌프 억제제 등의 약제를 사용하며, 이러한 약물 치료는 보통 수개월 간 인내심 있게 해 주어야 증상 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간 섬유화 스캔 검사의 임상적 의의와 중요성
: transient elastography (TE, FibroScanⓇ; EchoSens, Paris, France)
‘방치된 만성 간질환은 간경변증, 간세포암종의 지름길이다. 숨은 간 섬유화와 초기 간경변증’의 진단은 간암예방의 지름길이다’ ‘TE 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숨은 만성 간질환 및 간 섬유화를 침습적인 간조직검사 대용으로 진단할 수 있는 비침습적 검사이다’ TE 에 제어감쇠매개변수 (controlled attenuated parameter, CAP)를 이용하여 간 지방증의 진단에도 유용하다.
만성간염 간 섬유화와 간암발생
수 십년 동안 만나온 환자분들은 대부분이 간에 크고 작은 이상을 가지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만성 간질환의 막다른 길은 간경변증, 또는 간세포암종(이하 간암)이다. 궁극적으로는 간암의 발생 여부 가 생존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간암 발생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B형간염바이러스감염이며 만성간염에 서 간경변증으로 진행될수록 간암 발생 위험도는 높아진다. 만성 간염의 정의는 간염의 원인이나 간염증이 6 ~ 12개월 이상 지속 될 때로 정의하나 간이란 장기는 기능의 예비력이 높고 통각을 잘 느끼지 못하는 특징을 가지므로 환자 자신은 아무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가운데 만성간염, 간경변증, 간암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드 물지 않다. 최근에는 건강검진의 활성화와 만성간질환에 대한 인 식의 개선으로 무증상의 환자들이 장기 관리 치료를 받는 예가 점 점 늘고 있다.
우리나라 만성간염의 중요 원인
반 이상 대부분의 원인은 B형 간 질환이지만 이외에 C형간염바이 러스, 알코올, 자가면역, 독성, 유전성 간질환 등이 있으나 현대사회에서 주목할 주요한 또 다른 간질환의 원인으로는 비알코올성 지방 간 질환을 들 수 있는데 이미 구미 선진국 등에서 10여 년 전부터 치료 제의 개발이 활성화되었으며 국내에서도 환자의 수가 빠르게 증가하 고 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이유로는 비만, 당뇨 고지혈증, 불균형 식사, 운동부족 등 일상 섭생관리와의 관계와 밀접한 경우도 많아 관 리와 치료가 쉽지 않다.
간 섬유화, 간경변증의 진단
일부 환자들은 알게 모르게 이미 간경변증의 소견을 가지고 늦게 진단 되는 경우를 흔히 본다. 이들 간염, 간경변증의 초기 진단은 처음에는 간과되는 경우가 많으며 더구나 간경변증의 초기 진단은 쉽지 않다. 간조직 검사가 최종 확진검사의 중요한 검사로 오랜 세월 교과서적으 로 인정된 검사이나 침습적이며 경과 확인을 위한 반복성이 떨어지고 매우 드물게 무거운 합병증도 고려해야 하므로 치료의 결정에 유일하 게 직결되는 사항 이외에는 대부분 비침습적 인 검사로 진단하게 된다. 진찰, 혈청검사, 간 초음파, CT, MRI 등 영상검사로 만성간염, 간 경변증, 간암의 진단을 하고 있으나 이들 검 사로는 만성간질환 및 간경변증의 초기 진단 을 하기는 결코 쉽지 않다. 간경변증의 확진 은 간조직 검사상의 특징적 소견으로 진단되 는데 간의 섬유화 정도가 0~4기로 나눠지 는 기준에서 4단계 이상의 섬유화로 판정되 는 흉터를 가지는 간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간 섬유화 및 간경변증 조기진단의 중요성
우리는 최대한 낮은 단계의 섬유화, 나아가 간경변증의 초기 상태를 조기에 진단하여 간 이식과 간암발생의 위험이 증가되는 섬유화 진행을 정지 또는 역행시키는 것이 우리 간 전문의의 목표이다. 흔히‘간경화는 돌아오 지 않는다’라는 고정관념이 오래전부터 있 어왔으나 의학적으로‘cirrhosis’ 는‘sclerosis(경화)’와 의미가 다르며 간경변이라는 표현이 옳다. 즉 간 섬유화는 가역적이어서 진행 정도와 치료에 의해 호전될 수 있음이 이미 오래전부터 확인되었다.
간 섬유화, 간경변 진단 방법에서 간 섬유화 스캔의 필요성과 유용성
그러나 간 섬유화의 초기 진단과 경과의 확인 방법은 그리 간단하지 않 다. 더구나 간조직 검사는 결과의 보편성과 반복성 나아가 결과의 절 대성도 한계가 있다. 이러한 간조직 검사의 문제점들을 개선하여 개발 하고 사용되어 온 검사 방법이 비침습적 검사인 특히, 초음파의 원리 를 이용한 비침습적인 검사 장비가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그 예로, TE 를 이용한 순간 간 탄력도 검사가 간 섬유화를 비침습적으로 비교적 정확히 예측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현재까지 많은 연구에서 보고되 고 있으며 이미 서구에서는 20여 년, 국내에서도 10여 년 전부터 많은 대학병원에서 구비하여 사용하고 있다. 초음파 장비에 장착되어 있는 acoustic radiation force impulse (ARFI) elastography (Acuson S2000; Siemens, Mountain View, USA)도 개발되어 간 섬유화 예측에 도움을 주고 있다. 최근에는 조금 더 upgrade된 2D shear wave elastography (SWE)도 도입이 되었다. TE는 간의 단단함(stiffness)과 섬유화(fibrosis) 가 간의 탄력도(elasticity)가 서로 상관관계가 있다는 사실에 근거하 여 간의 탄력도 측정을 통해 섬유화 정도를 예측하는 검사 방법이다. 간이 위치하는 우측 늑간의 피부 표면에 수직으로 탐촉자를 위치하여 적절한 병소를 향하여 탐촉자의 버튼을 누른다. 저진동수의 탄력파가 간으로 전파되고 변환기를 통하여 방출하고 되돌아온 초음파의 이동 속도를 측정한다. 이동속도가 빠를수록 간이 더 단단함을 시사하며 이 는 간 섬유화가 상대적으로 진행한 것을 의미한다. 정상 간 탄력도의 상한치는 5~5.5 kPa로 보고되었으며 이는 현재까지 보고된 의미 있는 간 섬유화(≥F2)를 예측하기 위한 cut-off 값보다 낮다. 이는 잠재적인 간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을 구별해 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단, 복수가 있거나 늑골 사이 간격이 좁은 경우 검사의 정확성 이 떨어지거나 검사가 불가능하다. 체질량지 수(>28 kg/m2) 또는 AL T수치, 총 빌리루빈 수치에 의해 간 탄력도가 영향을 받는 것으 로 알려져 있다. 즉 심한 비만이나 간염, 임 신기간 중, 간종괴, 간내 울혈, 담즙정체, 심 장박동기 사용 등에서는 결과치에 오류가 있 을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TE는 간경변 증의 조기 발견에 유용한 검사이다. 약 90% 의 환자에서 간조직 생검이 없이 간경변증을 진단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TE를 이용 한 간경변증의 예측에 필요한 cut-off 값은 연구에 따라 다르며 11.8 kPa에서 17.3kPa까 지 다양하나 일반적으로 12~13 kPa이 적절 한 cut-off 값으로 사용되고 있다.
요약
만성간질환에서 간경변증 진행과 간세포암종의 발생을 막는 것이 치 료의 중요한 목표이며 이를 위해서 간 섬유화를 조기진단하고 치료 경 과를 평가하고 간암 발생의 위험성을 감소시키는 것이 만성간염 치 료의 목표이며 간경변증과 간암은 이제 예방 관리 조기치료로 나아 가야 한다. 이 일련의 임상치료 과정에서 간조직 생검은 간 섬유화를 직접적으로 검사하는 방법이지만 침습적인 검사로 여러 문제점이 있 으며 이에 비침습적으로 간 섬유화를 예측하는 많은 모델들이 개발되 었고 현재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이용하고 표준화되어가는 검사로서 간조직 검사의 대용으로 인정받은 검사가 본원에 최근 사용 중인 TE (FibroScanⓇ; EchoSens, Paris, France)이다. 즉 간 초음파 검사가 간의 하드웨어(형태)를 진단하는 청진기라면 간 섬유화 스캔은 간의 소프트 웨어(조직)를 진단하는 청진기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