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내 전체검색

운동치료센터

첨단 재활 운동기구를 갖추고 재활전문가의 운동처방에 따라 운동치료가 진행되며 척추의 근력을 강화시켜 요통의 재발을 방지하고 건강한 허리를 유지하기 위한 척추, 관절운동 센터입니다.
센타르(3차원 척추안정화 운동기구)

3D Body Stability Exercise &Monitoring System (3차원 신체 안정화 훈련 및 모니터링 시스템)
센타르 운동기계는 척추의 중심이 되는 척추 심부근의 강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기계로 척추 수술 후 통증의 예방과 재발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 3차원 공간 회전 운동
· 0도 ~ 90도 다양한 중력 운동
· 고유 수용성 감각기 자극
· 특히 심부 척추 근육의 강화에 탁월
· 신체 근육의 불균형, 불안정 해소
· 짧은 시간에 많은 운동 효과
· 개인별 맞춤 운동 프로그램
· 수술 전후, 운동선수, 노약자 등 운동 대상의 다양화
· Biofeedback Monitoring System(재위치, 운동 진행 확인 가능)
슬링 운동치료
슬링운동이란? 천정에 매달린 줄을 이용하여 환자 스스로 능동적인 운동을 시행하는 것을 말한다. 환자가 외부나 내부로부터 받게 되는 자극과 긴장에 대해 견뎌낼 수 있는 능력을 높일 수 있고, 이를 통해 근력 강화, 지구력 강화, 감각운동 조절 능력, 심혈관계 기능을 회복시켜 손상 부위를 치료하고 최적의 건강 상태를 만드는 운동치료법이다.

환자 개별적인 상태 맞춰 적용
슬링운동은 환자의 개별적인 상태에 맞춰 적용한다. 슬링의 위치와 운동하고자 하는 관절의 위치에 따라 근육과 관절에 적용되는 힘의 원리가 달라진다. 따라서 운동 목적에 따라 슬링의 위치를 다양하게 변화시켜 운동치료에 적용하게 된다.
1) 슬링운동 치료 개념
진단과 치료의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진단 체계는 열린 사슬(발이 공중에 떠 있는 상태)과 닫힌 사슬(발이 땅에 닿아 있는 상태)을 이용하여 단계적으로 부하를 가해줌으로써 근육 상태를 검사하게 된다.
2) 치료적 체계 구성 요소
근육의 안정화, 감각 운동 훈련, 가동성 있는 연부 조직의 역동적 훈련, 이완과 가동성 운동 그리고 견인 치료, 심폐 강화 훈련, 단체 훈련, 가정에서의 개별적 훈련과 추후 관리 그리고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해 줄 수 있다.
3) 슬링치료 대상군
척추 수술후 환자의 재활치료, 근골격계손상 환자의 재활치료, 일반인(노인·운동선수)을 위한 재활치료, 감각운동기능이 저하된 사람, 반복동작을 많이 하는 근육과 활동작용을 많이 하는 근육에서 근력과 지구력이 저하된 사람 등을 들 수 있다.
관절운동방법 중 최고!
슬링운동치료는 누구나 손쉽게 받을 수 있고 관절의 손상이 전혀 없어서 최고의 관절운동방법으로 평가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능동 운동치료를 강조하고 있으며, 심부근육 안정화운동, 요통예방운동 등에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 중력이 제거된 상태에서 운동이 기능하게 함으로써, 근기능이 저하된 환자들이 쉽고 정확하게 운동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슬링을 이용하여 일자 목, 목 디스크, 허리 디스크, 척추관 협착증, 골반 불균형 등에 적용할 수 있다. 경통ㆍ요통의 감소 및 목과 허리·골반 주변 근육의 긴장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근육 안정화 운동과 감각운동 조절 훈련을 이용하며, 환자의 개별적인 치료와 운동과 그룹 운동 치료에도 적용된다.
척추측만증
 
“청소년기, 척추측만증 조심해야.”
어깨가 한쪽으로 기운 경우(한쪽이 내려가거나 올라간 경우)
견갑골이 한쪽으로 튀어나와 양쪽 비대칭 시(등쪽에서 봤을 때)
몸이 한쪽으로 기운 경우
골반이 평행하지 않고 높낮이가 다른 경우
(다리 길이의 차이나 신발의 밑창이 다르게 닳는 경우, 치마가
걸을 때 돌아가는 경우)
두발을 똑바로 모으고 무릎을 편 상태에서 허리를 굽혔을 때 양
쪽 등 높이가 다른 경우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때에는 척추측만증을 의심할 수 있으므로 즉시, 척추전문병원에서 정밀한 진단과 치료를 받 아야 한다.

 

척추에 대한 질병은 인류가 직립 보행을 하면서부터 생긴 오랜 동 반자이기도 하다. 척추에 대한 질병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추간 판 탈출증, 척추관 협착증 등 통증을 일으키는 질병도 있는 반면에 통증 없이 우리 곁에 머물면서 고통을 주는 질병도 있다.

그 중 대표적인 질환이 청소년들의 척추건강을 해치는“척추측 만증”이다. 정상적인 척추는 정면에서 보았을 때 일직선이고 옆 에서 보았을 때에는 S자 모양이지만 척추측만증의 경우에는 정 면에서 보았을 때 S자 모양으로 휜 것을 말하며 실제로는 단순 한 2차원적인 기형이 아니라 척추뼈 자체의 회전변형과 동반되 어 옆에서 봤을때에도 정상적인 만곡의 상태가 아닌 3차원적인 변형의 형태를 보인다. 또 측만증은 외관상의 문제뿐만아니라 변 형이 심한 경우에는 주위의 장기를 압박하여 기능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는데 그 심각성이 있다.

척추측만증은 기능적 척추측만증(functional scoliosis) 과 원인을 알 수 없는 특발성 척추측만증(idiopathicscoliosis)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기능적 척추측만증이란 척추 자체에는 문제가 없이 다른 외부의 원인으로 발생하는, 일종의 이차적 증상으로 나타나는 척추측만증을 말한다. 흔히 의자에 앉는 자세가 바르지 못한 경우나 책가방을 한 쪽으로만 들고 다니는 등 좋지 못한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했을 때 발생하며 자세의 이상에서 오는 자세성(postural)외에도 다리 길이가 다르거나 고관절이 굳어져 생길 수 있으며, 허리 디스크(추간판질환)나 척추의 양성 종양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도 있다.기능적 측만증의 경우는 원인을 바로 잡으면 교정이 가능하고 더 악화될 가능성은 없다.

특발성 척추측만증척추 자체의 문제로 발생한다. 환자를 대하다 보면, “이 학생은 척추가 옆으로 휘어지는 척추측만증입니다.”라고 설명할 경우 대부분의 보호자(주로 부모님)들은 공부할 때 자세가 나빠서 그렇게 되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척추측만증은 자세가 나쁘거나 가방을 한 쪽으로만 들고 다녀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즉 학생의 잘못이 아니라, 척추 자체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측만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이렇게 척추 자체의 문제로 인하여 생기는 측만증을 특발성 척추측만증이라고 하며 원인이 명확할 때도 있지만 그 원인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대부분(80~90%)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이 많이 발생하며주로 10대의 발병률이 높다.

측만증 운동치료는 전 세계적으로 독일에 있는 Schroth Method법을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 Schroth Method는 1921년 Katharina Schroth에 의해 시작된 척추측만증 재활 운동법이다.

측만증을 갖고 있었던 Katharina는 측만증 수술의 권유를 받았으나 물리치료사였던 그녀는 수술이 아닌 운동을 통한 측만증의 치료에 확신을 가졌으며 특히, 활성화되지 못한 근육들을 발달시키고 활성화시킴으로써 측만증을 회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본인이 고안한 운동법을 통하여 본인 역시 측만증에서 회복되었으며 평생에 걸쳐서 많은

측만증 환자들을 치료하게 되었다.

Katharina Schroth의 딸인 Christa Lehnert Schroth는 어린 시절부터 어머니의 영향으로 측만증 환자들과 더불어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측만증 치료사의 길을 걷게 되었다. Three dimentional treetment for scoliosis 책을 편찬하면서 Schroth Method를 교육화하고 메뉴얼화 하는데 큰 공헌을 했으며 하루에 170~180명의 측만증 환자를 보았으며 50년이라는 임상의 시간동안 10,000case이상의 결과를 만들었다.

Christa Lehnert Schroth의 아들인 Hans Rudolf에 의해 전승되었으며 정형외과 의사인 그는 일반의학과의 접목을 통해 더욱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모습으로 성장시켰고, 지금은 Mr. Axel Maier-Hennes 선생님이 독일의Bad Sobernheim이라는 작은 시골의 Asklepios Schroth Klinik라는 척추측만증 전문 재활 센터는 매일 180명이 넘는 전세계의 측만증 환자들이 치료받고 있으며 매주 수요일마다 40명 이상의 측만증 환자가 입원과 퇴원을 하고 있다

출처_Schroth Method

이렇듯 전 세계적으로 척추측만증에 대한 운동치료의 관심도가 커지고 있다. 아직 한국에서는 Mr. Axel MaierHennes 선생님 center의 치료법으로 척추측만증을 치료 하고 있는 병원은 많지 않으나, 보광병원에서는 독일 현지에서 측만증 운동법을 수료하여 치료에 접목, 측만증 운동 치료에 새로운 희망을 주고 있다. 척추측만증, 고민하지 말고 적절한 운동으로 치료하자!

 

3차원 척추 근력 측정 및 운동 시스템
Pegasus 운동은 독일의 BfMC사에서 개발된 기계로 허리근력의 측정 및 좌우 힘의 균형을 맞추어서 허리 통증을 완화 시키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기계이다.

요추의 3중면에 대한 운동범위(ROM)와 근력(Isometric Strength)을 측정
· 척추의 가동성과 근력을 세부적으로 측정하고 종합적으로 평가 할 수 있다.
· 모든 측정 내용은 컴퓨터에 의해 자동 기록
· 측정과 훈련 진행 및 결과들을 그래픽으로 구현
· 근 신경학적인 불균형 측정, 인지능력 향상 및 요추부위의 근력 강화
· 협응력, 가동성, 근력, 지구력 등 개개인에 필요한 맞춤 운동이 가능함
Biofeedback Test Program
· 흉추와 요추 분절의 해부학적면에 대해 가동범위 측정(ROM)
· 시상면(Saggital) 굴곡/신전(Flexion/Extension)
· 전두면(Frontal) 우측굴곡/좌측굴곡(Lateral Flexing Left/Right)
· 횡단면(Transversal) 우측회전/좌측회전(Rotation Left/Right)
Biofeedback Test Program
· 바이오피드벡에 의한 감각운동시스템 훈련
· 협응력 훈련
· 특화한 근 훈련
· 최대 근력 훈련
· 근지구력
척추교정도수치료

현대사회는 휴대폰, 컴퓨터 등의 과도한 디지털 환경 노출에 의한 장기간의 잘못된 습관으로 척추의 비틀림으로 인한 척추관절의 부정렬과 무리한 노동과 외상 등으로 인한 척추의 직접적인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는 신경, 근육, 골격계의 문제를 유발하고 전신 건강에 영향을 미쳐 인체가 자연스럽게 갖고 있는 면역력과 항상성 기능의 저하를 가지고 옵니다. 척추 교정 도수 치료는 척추를 중심으로 근골격계를 신경계와 연계하여 치료해 인체의 면역력과 항상성을 향상시키는 치료방법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척추교정도수 치료는 요통, 디스크, 척추후관절증, 기능적 척추측만증, 골반 부정렬, 다리길이 차이, 교통사고 후유증, 일자목 출산 후 골반교정, 척추 전위증, 근막 동통증후군, 자세 및 체형 교정, 수술 후 관리, 성장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